장청강 총영사는 2월 28일 <광남일보>에 <베이징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기고문을 발표했다. 장 총영사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 거둔 성과를 소개하며, 중국이 세계에 안전하고 검소하며 다채로운 올림픽을 선사하고 ‘천하일가(天下一家)’의 공감대를 형성하여 코로나로 어려움에 처한 각국 국민에게 온기와 희망을 주었고, 아울러 세계에 단결과 평화의 원동력을 불어넣었다고 지적했다. 또 올해는 중한수교 30주년으로 양국 관계가 중요한 발전 기회를 맞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양국 각계가 지난 30년간의 성공 경험을 정리하고, 대립된 국민감정을 관리하여, 향후 발전 비전을 계획해 중한 우호 관계의 건전하고 안정된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주광주 중국총영사관은 호남지역과 중국 지역 간 우호 교류와 협력 활성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우리 모두다 '손에 손잡고' '함께 미래로' 향해 가자고 호소했다. 기고 전문은 아래와 같다.


전 세계의 시선을 사로잡았던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2월 20일 성공적으로 폐막했다. 중국은‘녹색, 공유, 개방, 청렴’의 올림픽 개최 이념으로 세계에 안전하고 검소하며 다채로운 올림픽을 선사했다.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건강하고 안전한 축제였다.


코로나 19 발생 이후 처음으로 예정대로 개최된 전 세계적인 종합 스포츠 대회로, 오미크론의 영향에도 중국은 선수들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원거리 방역, 건강 검진, 폐쇄 루프 시스템 관리 등 과학적이고 세심한 방역 조치를 취했다. 또한 인공지능 소독 로봇, 물류 택배 배달 로봇 등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해 폐쇄 루프 속의 선수들과 관계자들의 교통, 숙소, 식사를 보장했다. 중국은 실무적인 폐쇄 루프 관리 방법으로 코로나 확산을 잘 통제했다. 올림픽 개막 전후 4주동안 총 400여 명의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했지만, 감염사례는 ‘0’명을 유지하며 중국은‘제로 코로나’,‘안전한 올림픽’의 약속을 실현했다. 


베이징 올림픽은 녹색의 검소한 축제였다. 


중국의 새로운 발전이념은 올림픽에 생생하게 반영되었으며 과학기술, 스마트, 녹색, 지속가능한 이념은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대표하는 명함이 되었다. 올림픽선수촌과 미디어센터 등 곳곳에서 과학기술·친환경·편안한 시설 및 서비스 제공으로 외국인들의 찬사가 이어지고 있으며,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저탄소 이념'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실천을 보여주었다.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2008년 하계올림픽 경기장을 활용해 '냐오차오'를 개·폐막식 장소로 사용하고, '워터큐브'를 컬링 경기장 '아이스 큐브'로 개조했으며, 올림픽이 끝난 후 시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미리 방안을 마련해 비용과 개발을 효율적으로 절약하여 경기장 운영의 실효성과 생명력을 높였다. 모든 경기장에 친환경에너지가 사용되고, 대규모 이산화탄소 제빙 기술을 처음으로 도입해 빙상 경기장을 만들었으며, 수소에너지를 사용한 성화는 세계를 놀라게 했다. 또 청정에너지를 사용한 차량이 전체 차량의 85.84%를 차지했다. 중국은 위와 같은 실제 행동으로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대한 의지와 대국의 책임을 보여주었다.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다채롭고 멋진 축제였다. 


91 개국의 3,000명에 가까운 선수들이 힘을 다해 극한에 도전하고 자아를 넘어 세계기록 2개와 동계올림픽기록 17개를 달성하며 화려한 역사를 썼다. 


경기장 이외에도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초고화질의 생중계, 인공지능, 5G 등 최신 과학기술을 활용해 세계인들에게 더욱 좋은 온라인 관람 서비스를 제공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서 제공한 데이터에 따르면 IOC 공식 소셜미디어에는 베이징 올림픽 이슈 토론에 27억 명 이상이 참여했고 중국에서는 6억 명 가까운 사람들이 TV로 올림픽을 시청했으며 역대 가장 많은 시청자를 기록한 올림픽 중 하나가 되었다. 경기를 감상하는 동시에 중국사람이 스키장에서 스키, 스케이트 등 빙상 스포츠를 시도하고, "3억 명을 빙상 스포츠 참여시키겠다"는 계획이 실현되어 올림픽 스포츠의 씨앗이 더 많은 사람의 마음속에 싹을 틔우게 되었다.


바흐 IOC 위원장은 폐막식 연설에서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훌륭했다며, 우리는 중국이 빙상 스포츠 국가가 되는 것을 환영한다고 중국과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높이 평가했다. 


베이징동계올림픽의 성공은 중국의 성공이며 세계의 성공이다. 91 개국의 3,000명에 가까운 선수들이 베이징에서 경기를 펼치고, 31개국의 정상과 고위급 관계자, 70개 국가 및 국제기구 대표들이 중국에서 모여 이 중대한 거사를 함께 했다. 세계가 주목한 이 축제는 ‘천하일가(天下一家)’의 공감대를 형성했고 코로나로 어려움에 처한 각국 국민들에게 온기와 희망을 가져다 주었으며 불안정한 세계에 평화와 단결의 소중한 원동력을 불어넣었다.


올해는 중한수교 30주년으로 양국 관계에 중요한 발전 기회를 맞고 있다. 양국 각계가 지난 30년간의 성공경험을 정리하고, 대립된 국민감정을 잘 관리하며, 향후 발전 비전을 계획해 중한 우호관계의 건전하고 안정된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주시기를 바란다. 주광주 중국총영사관은 호남지역과 중국 지역 간 우호교류와 협력 활성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 우리 모두다 '손에 손잡고' '함께 미래로' 향해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