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인사는 모바일 ‘홍바오’로
연휴 기간 훠궈 배달 2배 급증
오프라인 식당 매출 28% 증가

올해 춘절 연휴에 7일간 누적 9700만 명이 중국 전역으로 이동한 것으로 집계됐다.

18일 간간신문망(看看新闻网)에 따르면, 춘절 연휴 시작일인 11일부터 16일까지 6일간 전국 철도, 도로, 수로, 항공 등을 통한 인구 이동은 7724만 3000명으로 지난 2019년보다 76.4%, 지난해보다 43.1% 감소했다.

연휴 마지막 날인 17일 전국 고속도로는 막바지 귀경길에 오른 차량들로 심한 정체를 보이면서 당일 인구 이동은 2042만 명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 길안내 플랫폼인 가오더디투(高德地图) 빅데이터에 따르면, 이번 연휴 기간 이용객 10명 중 8명이 타 지역으로 이동하지 않고 현지 나들이를 즐긴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10일부터 11일까지 중국 공항, 기차역으로 향한 이동객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나 감소했다. 정월 초하루 당일인 12일부터 15일까지 외출한 이용객은 전년도 동기 대비 162% 증가했으나 1인당 평균 이동 거리는 3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11일부터 15일까지 전국 자차 이용객 비중은 지난 2019년(29%), 2020년(31%)보다 줄어든 20%에 그쳤다.

귀성길에 오르지 못한 이들의 새해 인사는 모바일 홍바오(红包, 세뱃돈)로 대체됐다. 알리페이(支付宝) 디지털 라이프 플랫폼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춘절 연휴 ‘홍바오’ 관련 검색량은 무려 538%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홍바오로 새해 인사를 한 이용객은 지난해 동기 대비 270% 증가했다. 이중 60세 이상 중∙장년층의 홍바오 발송은 210% 증가했고 수령은 430% 가까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휴 기간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배달량도 급증했다. 중국 음식 배달 플랫폼 어러머(饿了么) 데이터에 따르면, 연휴 기간 훠궈(火锅), 나이차(奶茶, 밀크티) 주문 건수는 전년도 동기 대비 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녠예판(年夜饭, 섣달 그믐날 저녁 온 식구가 모여서 함께 먹는 음식) 반가공품의 배달량은 전년도 동기 대비 4배 폭증했다. 이 밖에 1인분 배달 주문도 2배 급증했다. 1인분 배달은 주로 1선, 2선 도시에서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 음식 별로 보면, 정월 초하루부터 훠궈 주문량이 두 배로 늘었다. 이 밖에 뤄스펀(螺蛳粉, 우렁쌀국수), 샐러드, 나이차 주문 건수는 각각 전년 대비 4배, 4배, 3배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휴 기간 오프라인 요식업계도 방긋 웃었다. 연휴 기간 전국 주요 유통∙요식업체 매출은 약 8210억 위안(140조 95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8.7%, 2019년보다 4.9% 늘었다.

이민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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